재테크

삼성물산 대응 - 20일선 눌림목

언러브드 2010. 7. 23. 08:32

 

삼성물산이 연일 장대양봉을 만들며 상승세가 좋습니다.
120일선 위로 올라서며 상승, 60일 변곡점 부근까지 상승한 모습입니다.
또, 현재 20일선이 60일선을 골든크로스하는 모습이고, 기관이 계속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이 60일 변곡점도 뚫고 올라서며 상승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삼성물산의 추가 매수타이밍을 기다린다면, 20일선 부근에서 눌림목을 준 후 상승할때
5일선 안착을 확인한 후 매매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20일선 첫번째 눌림목은 좋은 매수시점이라고 하는데
이 눌림목 현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되어 하락하던 주가가 하락을 멈추고 상승하는 경우 20일선 돌파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됩니다.

또한 20일선 돌파 후 상승을 할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이 20일선 눌림목입니다.

20일선 첫번째 눌림목은 좋은 매수시점인데 이 눌림목 현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바닥을 만드는 것은 세력이며, 바닥에서 세력이 개입한 증거가 20일선의 매물대를 대량의 거래로 소화하며

양봉으로 돌파하는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통해 우리는 아주 좋은 매수 시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하락하는 주식의 바닥을 만드는 것은 정보와 자금력에서 앞서 있는 세력입니다.

오랜 기간 하락한 주식의 추가 하락을 개미의 힘으로는 막기 힘듭니다.
개미들이 아주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할지라도, 거대 자본집단인 세력이 돈의 힘으로 누르면

그 공감대는 공포로 인해 사라지게 됩니다.

공포를 이용한 세력이 저가에 매수를 하면서 새로운 바닥을 만들고 물량을 모아 매집을 한 후 주가를 끌어올리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꼭 거쳐야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20일선 돌파’입니다.

20일선을 돌파할 때, 20일선 부근에 악성매도대기 물량이 많으면 이 매물을 흡수하기 위해 세력은

자기들이 가지고 있던 자금을 20일선 악성 매도 대기물량을 처리하는데 쓰게 됩니다.

이때 자연적으로 거래량은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20일선을 돌파하는 순간부터 세력은 본인들이 매집한 종목에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켜야 하는데 만일 20일선 돌파를 음봉으로 마감해 버리면 시장의 관심을 못 받을 뿐 아니라 본인들이 물리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20일선 돌파시에 거래량이 실린 양봉으로 마감을 해야 하며, 그 양봉이 크면 클수록 시장의 이목을 받기 쉽기 때문에 세력은 20일선 돌파시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을 선호하게 됩니다.
때로 거래량을 동반하지 않으면서 은근히 20일선을 돌파하는 모습도 보이는데 이런 경우는 거래량 실린 양봉 돌파때보다

시세를 낼 때까지 훨씬 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가는 한번 상승한다고 끝없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실현 욕구 때문에 다시 하락을 하는데 이를 조정이라고 합니다. 이 조정 기간에 세력은 남아 있는 악성대기 매물을 시장에서 스스로 소진할 때까지 기다린 후 다시 주가를 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다시 주가를 올리는 시점이 바로 본인들이 주가를 띄우기 위해 돌파를 시켰던 20일선 입니다.

20일선은 세력의 입장에서 본인들의 본전입니다.
바닥은 개인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세력이 만든다고 했습니다. 바닥은 세력의 자금을 투입하는 1차 본전가격대입니다.

그리고 악성 대기 매물을 다 받아주며 돌파시킨 20일선은 세력의 2차 본전가격대입니다.

1차와 2차 본전가격대에서 돈을 쓴 목적은 물량을 매집하고 시장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작업이지

결코 시세를 폭발시키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따라서 세력의 입장에서는 많은 돈을 들여 만든 차트와 그들의 본전 가격대인 20일선이 붕괴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조정이 끝나고 20일선 부근까지 주가가 도달하면 거래량이 많이 줄어드는데 이것은 악성매도 대기 물량이 많은 부분 소진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때 세력은 적은 돈으로 주가를 다시 5일선 위에 안착 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20일선을 돌파한 후 거래량이 줄고 다시 상승으로 전환하는 시점을 ‘20일선 눌림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눌림목 현상이 나타난 이후 주가는 아주 탄력적인 모습을 갖게 됩니다.


20일선 눌림목이 생기는 현상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거래량이 실린 20일선 양봉 돌파 후 반드시 거치게 되는 첫 눌림목은

시장내에서 자연스런 악성매도 대기물량 소화과정의 완성이며 세력이 적은 돈으로도 주가를 재상승시킬 수 있는 시점이면서

동시에 세력이 지켜야 할 본전가격대이기 때문에 아주 좋은 매수타이밍입니다.

세력과 함께 움직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